top of page

2023 CMA 훈련 과정 안내 (1차 과정)

1. 훈련 일정

1) 강의 기간 :  2023년 2월 11일 - 6월 3일 (17주 과정)
 

2) 강의 시간

   - 개별 상담 및 Group Process :  개별적으로 협의 후 결정

   - 강의 : 매주 토요일 (09:30 - 13:00)

3) 강의 장소 : ZOOM 으로 프로세스 및 강의

4) 인원 : 15명 (선착순 마감)

6) 참가 회비 : 50만원 

   수업료 납부 : 기업은행 010 5808 9711 박명분

7) 세부사항 : 

    - 개인 및 그룹 프로세스 (반드시 참여)

       : 개인 및 그룹 별 격주 1회 (1인 :  50분,  2인 : 1시간 30분,  3인 : 2시간) 

    - 정해진 시간에 강의를 참여 합니다

    - 묵상하기 :  요한복음 묵상(묵상 도움글을 카톡으로 제공) _ 매주 3회 요한복음 본문 묵상

    - 욕구, 감정일지 쓰기 (Process에서 나눔)

    - 매주 Group Process와 별도로 30분씩 줌으로 학교에서 제공하는 묵상과 삶 나눔 (조간사 인도)

2. CMA Group Process

 "이는 우리가 이제부터 어린 아이가 되지 아니하여 사람의 속임수와 간사한 유혹에 빠져 온갖 교훈의 풍조에 밀려 요동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 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랄지라 그는 머리니 곧 그리스도라" (엡4:14-15)

나의 옛 사람은 죄로 인한 자아의 욕구와 감정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하게 합니다.

욕구와 감정은 자아의 결핍에 의한 옛사람의 속성으로 자기도 모르게 이 욕구를 채우는 삶의 존재 방식을 만들어 냅니다. 

결국 이런 모습들이 견고한 진이 되어 나를 지배합니다. 그리고 하나님 보다 높아져 있는 이 견고한 진들 (나의 생각과 감정들)이 나의 삶을 지배 하게 됩니다.  

따라서 십자가에서 말씀 가운데 주님의 조명으로 날마다 새로워지지 않는다면, 그리고 이미 죽은 나에 대해 이해하지 못한다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롭게 된 진정한 “나는 누구인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어디로 가고 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룹 프로세스는 내가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 무엇에 영향을 받고 있는지? 주님 안에서 사랑 가운데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라고 있는지? 아니면 이제 돌이켜야 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이며 직접적으로 알아가며 회복하는 시간입니다. 

 

  -  1단계 : MMPI 검사를 (다면적 심리 측정) 통해 나 자신의 숨겨진 모습을 (옛사람  패턴)알아가는 시간

  -  2단계 : 현재 나의 감정과 생각과  욕구 그리고 고통을 하나씩 직면하면서 나를 새로운 각도로 보는 시간

 

  -  3단계 : 과거의 나와  현재의 나를 연결하여 비로서 나를 이해하고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이며,  "왜 이렇게 살아가는지? 를 알아감으로 사랑 안에서  주님께로 돌이키는 것이 무엇인지 진정한 회개로의 길을 가도록 배우는 시간

 

  -  4단계 : 위의 내용들과 함께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과 힘께 나의 기질을 이해하고  주님 안에서 새롭게 이웃과 관계를 맺으며 사랑하며 살아가는 것을 배우는 시간

3. CMA 강의

+ 말씀 훈련 (말씀에서 하나님과 나를 만나다)  

 " 그의 영광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너희 속사람을 능력으로 강건하게 하시오며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께서 너희 마음에 계시게 하시옵고 너희가 사랑 가운데서 뿌리가 박히고 터가 굳어져서" (엡3:16-17)

 
 - 믿음의 기초    
- 복음이란 무엇인가 (죄와 새 생명)    
- 복음의 본질    
-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    
- 영혼의 변화와 성장  


+ 영성 훈련 (하나님의 임재 가운데 살아가다)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그가 내 안에, 내가 그 안에 거하면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요15:5)


- 성령 이론과 사역    
- 성령과 동행하는 삶    
- 예수님과 동행 일기    
- 말씀과 기도 생활  


+ 하나님이 지으신 마음 (내 마음의 주인 예수 그리스도)    

"나는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혔습니다. 이제 살고 있는 것은 내가 아닙니다. 그리스도께서 내 안에서 살고 계십니다. 내가 지금 육신 안에서 살고 있는 삶은, 나를 사랑하셔서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내어주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살아가는 것입니다."(갈2:20)


 - 그리스도 안에서의 정체성    
- 자기 이해 (나를 지배하는 옛자아의 감정, 의지, 사고방식, 욕구)

 - 마음의 갈망   
- 욕구, 감정 일지    
- 새 사람으로 살아가기

4. CMA 훈련 방향

 

그리스도인의 가장 중요한 가치는 구속사건을 통해 우리가 새 생명을 얻었다는 것입니다.

새 생명은 내 안에  예수님으로 살아가는 완전히 새롭게 된 존재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예수님과 함께 사는 방법을 잃어 버렸습니다.

십자가의 죽음도 예수 그리스도 혼자 죽은 십자가이며 나도 죽은 십자가는 아닙니다.

그 내면의 실상은 여전히 개인적인 옛 자아의 욕구와 감정에 지배 당하며 영적 메마름에 허덕이면서 수 많은 종교 생활을 추구하며 만족하려 합니다.

많은 영적 훈련들이 있으나 자아의 수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결국 죄성을 기반으로한 영적 생활을 추구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CMA  훈련 과정이 필요한 결정적인 이유입니다.

 

CMA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통한  믿음  생활을  점검하고 각 개인의  자아중심적  옛사람의 패턴을 이해함으로 나를 버리고 예수 그리스도로 살아가는 훈련입니다. 

삶의 매 순간마다 다시 오실 예수님을 기다리며 세상의 압박 가운데 반복되는 죄로 인한 고통 속에서 오직 진리로 자유롭게 살아가는 것을 배우는 훈련입니다.

5. CMA 훈련 강의 일정

[  1 주차 ]  2월 11일   오리엔테이션 / 하나님이 지으신 마음 (오프라인)

[  2 주차 ]        18일   하나님과의 친밀감(묵상과 일기)

[  3 주차 ]        25일   자아형성과정 (성장발달)

[  4 주차 ]  3월   4일   자아형성과정 (성장발달)

[  5 주차 ]        11일   마음 이해 (기질)

[  6 주차 ]        18일   옛사람의 심리패턴 (심리도식)

[  7 주차 ]        25일   옛사람의 심리패턴 (심리도식)

[  8 주차 ]   4월  1일   하나님아버지의 마음

[  9 주차 ]          8일   마음 이해 (감정)

[ 10 주차 ]       15일   옛사람의 심리패턴 (자아와 욕구)

[ 11 주차 ]       22일   감정과 욕구일지 실습

[ 12 주차 ]       29일   성령과 동행하는 삶

[ 13 주차 ]  5월  6일   새사람으로 살아가기     

[ 14 주차 ]       13일   하나님의 마음 

[ 15 주차 ]       20일   그리스도인의 삶 (연합)
[ 16 주차 ]       27일   성령과 동행하는 삶 / 사역 (오프라인)

[ 17 주차 ]  6월  3일   새사람으로 살아가기 / 수료식     

  

 "자아로부터 벗어나 복음의 본질을 찾아가는 여정에 함께 할 분들을 모십니다" 

bottom of page